단순시제
1) 현재시제
현재시제는 현재의 사실이나 불변의 진리 혹은 자주 반복되는 일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동사의 경우 동사의 원형이 사용됩니다.
- I am so happy (나는 매우 기쁘다)
- He is a student (그는 학생이다)
- We walk up the stairs (우리는 계단을 올라간다)
- I run to school (나는 학교에 달려간다)
2) 과거시제
과거시제는 ‘~었다/했다’라고 해석되며 과거의 사실이나 시점을 나타냅니다. ‘~었다’라는 뜻이 될 때는 be동사가 사용되며, is는 was로 are은 were로 변경됩니다. 행동을 나타내는 ‘~했다’의 경우 주로 동사의 뒤에 ~ed가 붙거나 불규칙 변형하며 모양이 변합니다.
- I was so happy (나는 매우 기뻤다)
- He was a student (그는 학생이었다)
- We walked up the stairs (우리는 계단을 올라갔다)
- I ran to school (나는 학교에 달려갔다.)
3) 미래시제
미래시제는 미래 예측, 계획, 결심 등을 말할 때 사용됩니다. ‘~be going to + 동사원형’ 또는 ‘Will + 동사원형’이 사용됩니다. 미래시제의 의미는 ‘~을 할 것이다’라고 해석됩니다.
- I will be so happy (나는 매우 기쁠 것이다)
- He will be a student (그는 학생이 될 것이다)
- We will walk up the stairs (우리는 계단을 올라갈 것이다)
- I will run to school (나는 학교에 달려갈 것이다)
진행형
1)현재진행
현재진행형은 지금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나타날 때 사용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할 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be동사 + 동사원형 + ~ing’형태를 가집니다.
- I am watching TV (나는 TV를 보고 있다)
- He is studying in his room (그는 방에서 공부하고 있다)
- The train is approaching (기차가 들어오고 있다)
- They are going to go to Busan (그들은 부산에 갈 것이다)
2) 과거진행
과거의 어느 특정 순간에 일어나고 있던 일을 묘사할 때 사용됩니다. 보통 ‘~을 하고 있었는데, ~가 일어났다’ 식으로 사용됩니다. ‘be동사의 과거형 + 동사원형 + ~ing’형태로 쓰입니다.
- I was watching TV when he was in the bathroom (그가 욕실에 있었을 때, 나는 TV를 보고 있었다)
- He was studying when the door slammed (그는 문이 쾅 닫혔을 때, 공부하고 있었다)
- The train was approaching and the light turned off (기차가 들어오고 불이 꺼졌다)
- They were going to go Busan, but then they decided to go Seoul instead. (그들은 부산에 가려고 했었는데, 서울로 가기로 결정했다)
3) 미래진행
미래의 어느 특정 순간에 일어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때 사용됩니다. ‘Will be + 동사원형 + ing’의 형태로 쓰입니다.
- I will be watching TV when you come back from school (네가 학교에서 돌아오면 나는 TV를 보고 있을 거야)
- He will be studying by the time the show is over. (쇼가 끝났을 때면 그는 공부를 하고 있을 거야)
- When you get to the platform, the train will be approaching. (플랫폼에 도착하면 기차가 들어오고 있을 거야)
- By the time you come back, they’ll be going to Busan (네가 돌아올 때쯤엔 그들은 부산으로 가고 있을 거야)
완료형
1)현재완료형
과거에 일어난 어떤 사건이 현재에도 영향을 주고 있을 때 사용되는 시제입니다. 다만 과거의 사건이 현재에 영향을 주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는데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첫째, 어떤 사건의 ‘결과’가 현재에도 남아 있다. 둘째, 과거의 사건이 현재 ‘완료’되었다. 셋째, 과거의 사건으로 인해 내게 남은 ‘경험’이 남아 있다.
‘have/has + 과거분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 The message has arrived (메시지가 도착했다) (결과)
- The task you requested has completed (당신이 요청한 일이 완료되었다) (완료)
- Have you ever driven truck before? (트럭을 운전해본 경험이 있나요?) (경험)
2) 과거완료형
과거의 사건이 상대적으로 현재와 더 가까운 과거에 영향을 줄 때 사용됩니다. 시점이 과거의 어느 시점으로 바뀐 것 뿐이지, 현재 완료형과 동일합니다. ‘Had + 과거분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 The bus had already left before I came here (버스는 내가 오기 전에 이미 떠났다)
- She had already eaten the soup when he arrived (그가 도착했을 때, 그녀는 이미 그 수프를 다 먹었다)
- They had already planned this before she called them (그녀가 전화하기 전에 이미 그들은 계획을 세워놨다)
3) 미래완료형
미래의 어느 시점에 그러할 것이라고 예상되거나 계획되는 상황에 사용됩니다. ‘Will have + 과거분사’ 형태로 사용됩니다.
- By the time you read this, I will have left already (당신이 이 글을 읽을 때, 저는 이미 떠났을 것이다)
- He will have finished his SAT test by this time next year (내년 이맘 때면, 그가 수능 시험을 끝냈을 것이다)
- She will have finished her homework by tomorrow (내일이면 그녀가 숙제를 모두 끝냈을 것이다)
그럼 지금까지 배운 것을 도표로 정리해볼까요?
과거 | 현재 | 미래 | |
단순시제 | I was so happy | I am so happy | I will be so happy |
진행형
be동사 + ~ing |
I was watching TV | I am watching TV | I will be watching TV |
완료시제
Have + p.p |
I had arrived | I have arrived | I will be arrived |
어려운 영어 문법 공부 어떻게 할까요?
온라인 영어 공부 프로그램인 Novakid는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뉩니다. 일반 영어 코스, 영어 회화 코스(Time2Talk), 3D 투어 영어 회화 코스(Virtual Explorer). 이 중에서 일반 영어 코스는 4-12세 어린이들을 위해 디자인 되었으며, 기본적인 말하기, 읽기 및 이해 능력을 길러줍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5단계로 나뉘고, 각 단계는 연령대가 다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각 레벨은 단원으로 구성되며, 각 단원에서는 다양한 어휘와 문법을 배웁니다. 아이들은 Novakid 프로그램을 통해 원어민 아이들이 처음 언어를 배우는 것과 동일하게 기본적인 일상 회화부터 읽기 및 이해 능력을 향상합니다.
수업은 영어로만 진행되며, 교사는 몬테소리 교육법에 따라 아이들을 가르치고 학생들과 상호 신뢰를 주고받는 분위기로 아이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하도록 격려합니다.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문법과 어휘 능력을 개발하고, 어휘력을 높이며, 영어 말하기를 연습을 합니다.
만약 아이가 완전히 영어로 된 수업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면, 교사는 시각적 자료, 바디 랭귀지 및 다양한 표정으로 소통하며 아이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이 방식은 원어민 아이들이 처음 영어를 배우는 과정과 완전히 동일하며, 아이들이 영어에서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들 영어 공부에 대한 해답. 수년간의 노하우를 가진 우리 Novakid 팀과 함께하세요.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