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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를 위한 자녀의 어학 코스 선택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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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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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를 위한 자녀의 어학 코스 선택 요령.

내용

매 새학기는 ‘아이를 어떤 학원에 보내야 할까 또는 어떤 과외를 시켜야 할까’라는 질문으로 시작됩니다. 이 때 영어를 선택하실 경우 옵션이 정말 많아집니다… 매년 더 어린 나이의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까지 학생들은 회화 능력을 키우고, 학업을 따라잡고, 시험에 대비하고, 국제 언어 능력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어학 코스에 등록했습니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학교에 들어가기 훨씬 전부터 영어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이른바 조기 영어 교육은 지난 십 년 동안 매우 인기를 끌었습니다. 3-4세의 어린 아이들이 어학 코스를 듣고, 심지어는 1세 유아를 위한 “엄마와 함께 하는 영어” 교실도 있습니다.

몇 살 때부터 자녀에게 영어를 가르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부모의 몫입니다! 이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며, 부정적인 부작용은 아직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아이의 건강이 심각한 발달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상태라면, 생후 첫 해부터 외국어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때 여러 가지 중요한 문제를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첫 번째, 각 연령대의 우선 순위

각 연령대마다 배우는 영어 내용 측면의 우선 순위가 다릅니다. 가장 어린 아이들의 경우, 영어 학습은 무엇보다 발달 활동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아이는 꽃 이름, 동물 이름, 옷 종류 및 음식 종류 배우기, 숫자 세기, 기본적인 행동(점프하기, 뛰기, 마시기, 먹기)을 통해 주변 세계를 경험하고 탐색하며 언어를 마스터합니다. 이 나이 때, 유아는 자신에게 하는 말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법을 배웁니다. 아직 구문이나 완전한 문장은 배울 수 없고, 단어나 몸짓 또는 움직임만 구분합니다.

영어에 대한 관심과 진정한 사랑은 취학 전 연령에 시작됩니다. 이 시기에는 본격적인 구두 의사 소통이 가능하며, 일상적인 상황을 연기하기 위해 역할 놀이를 학습 과정에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나이 때는 아이가 자신의 표현의 문법적 정확성을 고려하지 않고 영어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교육은 “상황 반복”의 원리에 기반을 둡니다. 즉, 아이들은 반복적인 상황에서 교사의 말을 재현 및 반복함으로써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와 관련 문구를 기억하게 됩니다.

이러한 구문을 의식적으로 변화 및 결합하는 능력은 시간이 지나 10-12세에 생깁니다(아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올바른 언어 패턴을 선택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언어 패턴이 이미 축적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수업의 규칙성

언어는 지속적인 대화 과정에서 형성되며, 대화를 통해 언어 패턴(일상 구문)이 암기되고 비자발적으로 문법이 숙달됩니다(각 대화 상황에는 고유한 문법적 현상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아무 것도 이해할 수 없으며 의사 소통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기억력, 특히 감정적 기억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관심이 생기면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고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쉽고 빠르게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수업은 30분씩, 일주일에 2-3번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세 번째, 적극적인 상호 작용

아이들의 단기 기억은 성인과 같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빨리 싫증을 내고 아이들의 자발적인 주의력은 학령기에만 발달하며 주의력을 장기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진행하고 자주 활동을 변경하는 것이 어린이 영어 수업 운영의 정석이며, 신체 언어의 사용은 TPR(Total Physical Response, 신체적 활동을 통한 언어 학습)을 유도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놀이, 춤추기, 노래 부르기에는 다양한 감정과 다양한 종류의 기억력이 연루되며, 이 모든 것들의 기여로 몸 전체로 언어를 흡수하게 됩니다.

네 번째, 놀이 형식

요즘은 어른도 아이도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놀이는 미취학 아동의 주요 학습 형태입니다. 유치원의 모든 발달 활동은 놀이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아이는 놀면서 모국어를 배웁니다. 놀이는 항상 재미있습니다. 따라서 영어 수업에는 놀이와 놀이 기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미취학 아동은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영어로 놉니다”, 그리고 이것이 정상입니다. 영어를 놀이 형식으로 제시하면 어린 아이들은 더 이상 영어를 두려워하지 않고 언어 학습이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임 덕에 10-12세의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의 주요 목표는 이기는 것이며, 영어를 못하면 게임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 게임 중에는 신뢰할 수 있는 특별한 분위기가 형성되어 아이들이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게임 중에는 계속 표현이 반복되어 아이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은 재미있고 아이들이 영어를 배우고 싶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위의 사항은 양질의 어린이 영어 수업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그러나 물론 일반적인 학부모님이 아닌 전문가만이 해당 수업이 적절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영어 코스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할까요? 영어 코스 광고는 언제나 해당 코스를 최대한 좋게 소개하며, 리뷰 또한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는 두 번의 기회를 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가 바로 영어를 좋아하도록 해야 합니다.

조언:

1. 아이에게 소개하세요

본인을 위한 코스가 아니라 아이를 위한 코스를 선택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따라서 아이의 의견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공개 수업에 참석하거나, 잠시 방문하여 수업 장소와 교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 연령 그룹, 수업, 수업 방법, 교재에 대해 문의하세요. 아이가 수업을 기대하는 다른 아이들과 전반적인 수업 분위기를 살펴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다른 어떤 활동(경연 대회, 축하 행사, 워크숍)을 주관하는지 알아보세요. 이는 아이와 교사 간의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학습 환경을 형성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직접 방문할 수 없거나 온라인 코스를 선택할 경우, 공식 웹사이트나 리뷰에서 이러한 정보를 “찾아보세요”.

2. “수업 받는” 아이를 관찰하세요

체험 수업에 등록한 다음, 아이에게 수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달라고 하세요. 더 나은 방법은 수업에 직접 참석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교사가 아이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수업이 어떻게 시작되는지, 교사가 어떻게 아이를 참여시키고 아이의 반응을 얻는지 관찰하세요. 모든 아이들이 교사의 관심을 받는지 그리고 누군가가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세요. 수업은 목표 언어(이 경우, 영어)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즉, 수업이 거의 영어 말하기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과제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어떤 시각 자료가 사용되는지, 과제가 얼마나 자주 변경되는지도 확인하세요.

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갖는지 갖지 않는지의 60%는 교사에게 달려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까지 아이들은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영어 선생님을 좋아한다면, 선생님이 요구하는 것과 하기로 결정한 것은 무엇이든 할 것입니다. 아이가 체험 수업에 혼자 참석한 경우, 수업에서 좋았던 점과 그렇지 않았던 점을 반드시 물어보세요. 아이가 선생님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으면, 다른 코스의 체험 수업을 다시 신청하세요.

3. 누가 말하고 있나요?

일반적으로 영어 학습의 목표는 회화 능력을 키우는 것이므로 수업의 초점은 말하기에 맞춰져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만 말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날 가장 중요한 의사 소통 방법은 ​​첫 수업부터 학생들이 자신의 회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도록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선생님이 하는 말을 그대로 반복하겠지만, 수업이 계속 됨에 따라 아이는 더 많은 대화 기술을 습득하기 시작하고 교사의 도움 없이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는 의사 소통 방법과 함께 직접 교수법도 사용됩니다. 직접 교수법은 교사가 아이와 영어로만 말하고 모국어로 다시 돌아가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적응 기간이 지나면 아이의 뇌는 영어 스피치에 익숙해지는데, 아이들에게 이 적응 기간은 매우 짧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반응하는 법을 영어로 빨리 배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진척 상황을 모니터링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즐겁게 수업에 갔다가 수업 시간 내내 빈둥댄다면 좋아하실 부모님은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집에서 수업 시간에 하거나 배운 것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합니다. 영어로 노래를 부르거나 영어로 숫자를 세거나 영어 단어를 말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미취학 아이들은 표현을 잘 안할 수 있으나, 교사에게 문의하거나 다시 수업을 요청하면 됩니다.

4. 왜 영어를 가르치세요?

학부모님께서 기대하는 바가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학교 학업 성취도에 큰 문제가 있는데 선택한 언어 코스의 우선 순위가 회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분명 아이의 성적 향상을 돕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학부모님께서 자녀의 문제가 단순히 학교 영어 수업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신다면, 과외 수업으로 자녀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에 대한 아이의 태도가 바뀌고 영어가 흥미로워졌다면, 아이는 자신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고 학교 영어 수업을 새롭게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수업의 목적이 시험이나 테스트를 준비하는 것이라면 전문 과정을 들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전문 과정 프로그램은 회화 기술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네 가지 측면 모두를 포함합니다.

개인 교습

따라서 구체적인 목표를 추구한다면, 개인 교습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모든 팁은 개별적 접근 방식에도 적용됩니다. 그룹으로 공부할 수 없는 아이는 있지만 “가르칠 수 없는” 아이는 없습니다. 각각의 아이에게 적합한 접근 방식을 찾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전적으로 교사의 전문적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첫째, 수업의 진행 속도가 적절해야 합니다

개인 수업은 각각의 아이가 개인이라는 사실을 고려하기 때문에 ‘개인’ 수업이라 불립니다.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은 모든 주제를 서둘러 해 치우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용을 흡수하는 속도는 각 아이의 정신 생리학적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복습이 필요한 경우, 교사는 아이가 이미 배운 내용을 반복하거나 부가적으로 설명하거나 강화해야 합니다. 또는 그 반대의 경우, 복습하는 대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는 수업 길이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가 30분 동안만 정보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다면, 한 번에 30분씩 일주일에 3-4번 수업하는 것이 생산적이고, 한 번에 1시간씩 일주일에 1-2번은 수업하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편안하게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개인의 관심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누구나 자신의 관심 대상에 대해 더 많이 알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 규칙은 모든 아이들에게도 적용됩니다.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는 공룡의 이름, 서식지, 생명 활동, 독특한 특징 등을 모두 외우고 있습니다. 아직 읽을 수 없어도요! 아이들은 자신이 들은 모든 정보를 즉각적으로 기억하고 그것이 취미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영어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 수업에서는 아이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축구를 좋아하는 경우, 교사는 축구에 관한 영어 텍스트를 준비하고, 아이와 좋아하는 축구 선수의 일상, 취미, 거주지,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아이가 영어 수업을 기대하게 만들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보를 인식하는 개인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청취형 학습자, 시각적 학습자, 체험형 학습자 등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귀로, 어떤 사람은 눈으로, 어떤 사람은 촉각으로 암기합니다. 오늘날, 사회의 디지털화 영향으로 아이들은 대부분 시각적 학습자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인식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적용되고, 언어 수업은 이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이 때 시각 자료는 그림의 형태, 도표의 형태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인도주의적이거나 기술에 정통하거나 분석가적으로 태어납니다. 그리고 이는 아이들을 가르칠 때, 특히 개인 수업 중에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측면입니다. 기술에 정통한 아이들은 말수가 적고 도표와 표의 자료를 더 잘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인도주의적인 아이들은 실수를 하더라도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분석가적인 아이들은 항상 자신의 눈으로 예를 봐야 합니다.

또한 책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고 전혀 읽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불행히도 후자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에듀테인먼트 기술에 이용하여 아이들이 학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것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직접 경험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12세 어린이를 위한 Novakid 영어 학교를 체험해 보세요. 첫 번째 수업은 무료입니다. Novakid 선생님과 교육 방식 그리고 영상 수업을 직접 경험해 보세요. 지금 바로 등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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